본문 바로가기

유럽배낭여행(Europe)/스페인(Spain)

우리가 바르셀로나에 가는 이유 - 가우디(Gaudi) 건축물 = 사그라다 파밀리아, 스페인 (Sagrada Familia, Barcelona Spain)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도착한 순간,
수도 마드리드보다 더 세련되고 활기찬 모습에 조금 놀랐던 것이 생각납니다.
왠지 수도보다 더 한나라의 수도처럼 느껴지는 도시들
예를 들어 미국-뉴욕, 호주-시드니처럼,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마드리드 보다 더 스페인의 대표도시로써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바르셀로나를 가장 바르셀로나 답게 만드는 것
많은 사람들이 유럽여행지도에서 바르셀로나를 가고자 지도에 마크하게 만드는 것
바로 가우디의 건축물 때문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건축물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오늘 가보도록 할께요.
 ● Sagrada Familia 사그라다 파밀리아
  사그라다 파밀리아 교회(성 가족 교회, 카탈루냐어: Temple Expiatori de la Sagrada Família, 스페인어: Templo Expiatorio de la Sagrada Familia)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지어지고 있는 로마 가톨릭 성당이다.
카탈루냐 출신의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가 설계하고 직접 건축을 책임졌다. 가우디는 1883년부터 40년 이상을 이 교회의 건설을 책임졌으며, 말년의 15년간은 여기에만 매진했다. 1935년 스페인 내전으로 건축이 중단되었다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 다시 재개되었다. 1926년 가우디가 죽은 후 미완성 건물 일부와 성당 모형이 스페인 내전 와중에 부서지기도 했다.
지역 신문에 따르면 2004년 성당을 찾은 사람은 모두 226만 명으로, 프라도 미술관과 알람브라 궁전을 제치고 에스파냐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건축물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 http://www.sagradafamilia.cat/sf-eng/index.php
  운영시간
   - 10월~3월 : 9시~18시
   - 4월~9월 : 9시~20시
   * 12월 25일, 26일/1월 1일, 6일 : 9시~14시

  입장료 : 12 €

 "사그라다 파밀리아는 1882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26년 6월 가우디가 바르셀로나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제2차세계대전 후 그의 디자인을 근본으로 공사를 시작하여 2022년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입장료의 수익금은 물론 가우디의 자손과 스페인의 사람들에 의해서 그리고 그의 건축물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부에 의해 조금씩 조금씩 설계도 그대로 올리고 있다고 하네요. 공식홈페이지와 연결된 아래 사이트에서 직접 기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기부 공식 사이트
https://portal.lacaixa.es/apl/donativos/detalle_ca.html?JSESSIONID=Hxv7yHxONbj1f-ay2BzCZiL&DON_codigoEntidad=0017A

  스페인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Antoni Gaudi i Comet)
 네이버 소개 :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593


La Sagrada Familia
La Sagrada Familia by cuellar 저작자 표시비영리

그 동안 보았던 유럽의 성당과는 너무 다른 모습에 구조가 매우 낯설게 느껴졌었습니다. 여행책자로 그 모습을 보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거친 표면과 함께 그로테스크한 느낌이 강하게 들어 다가가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아직 미완성 건축물이라고 하니 다음이 기대됩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세개의 파사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름이 매우 종교적입니다
* 파사드 (facade) : 건축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로, 내부 공간구성을 표현하는 것과 내부와 관계없이 독자적인 구성을 취하는 것 등이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1) 탄생의 문(Fachada de Nacimiento) - 동쪽
2) 수난의 문(Fachad de Pasion) - 서쪽
3) 영광의 문(Fachada de Gloria)- 남쪽 : 현재 공사중인 곳입니다. (이젠 거의 완성됐을 것 같은데..)

완공 시 건물 크기는 가로 150m, 세로 60m, 높이 170m로 예상되고 엘리베이터까지 설치한다고 하니, 저 높은 첨탑에 오르면 바르셀로나가 한눈에 보이는 멋진 전망대역할도 할 것 같습니다. 

머리를 뒤로 아무리 젖혀도 꼭대기의 모습을 보기 어려웠는데 다행히 드로잉 자료가 있네요.





Tower to TowerTower to Tower by papalars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1) 탄생의 문(Fachada de Nacimiento) - 동쪽
예수님의 탄생을 함께 지켜본 동방박사와 마리와 그리고 세상의 기쁨과 관련된 조각상들이 입구에 중점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색이 오래되어 기괴할 뿐이지 자세히 보면 하나하나의 디테일이 강합니다.




2) 수난의 문(Fachad de Pasion) - 서쪽을 볼까요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걸어가는 모습이 바로 보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조각은 바로 문왼쪽의 키스하는 듯한 모습의 조각입니다. 신약성서 공관복음서에 따르면 유다는 예수를 팔로 안고 키스를 하여 이 사람 예수임을 알렸다고 합니다. 이 키스는 때문에 그리스도의 배신 (Betrayal / Traición)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암호문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유명한 M. Subirachs(조각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가우디가 부탁했다고 합니다)
16개의 숫자로 310개 이상의 서로 방법(가로/세로/대각선 등)으로 합해도 항상 33이라는 같은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것은 예수의 죽음을 뜻하는 숫자로 이 파사드의 의미를 더해주고 있었습니다.

기타 재미있게 보는 방법>
자연에서 항상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 가우디의 건축물을 보면 그 생김새를 그대로 본을 떠서 응용한 것이 꽤 많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자연은 신이 만들어낸 성스러운 형체이자 가장 효율적인 기능이었으니까요. 각각 숨겨져있는 모양을 발견하는 상상력의 재미가 있습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의 나선형 계단

Going down by . SantiMB .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Going down
Great architecture by Funchy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Great architecture
나무가지를 옮겨놓은 듯한 내부 기둥

The Trees by J.C. Rojas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The Trees
 barloventomagic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Cacao o Cacaotero [Cocoa] (Theobroma cacao)
  꽃과 벌집모양을 형상화한 천장 모습
Colours by J.Salmora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Colours
 Beehive (see it large) by Bern@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Beehive (see it large)

완성된 사그라다 파밀리아


그 밖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가우디 건축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까사 바틀로(Casa Batllo) 1905 to 1907.  : http://www.greatbuildings.com/buildings/Casa_Batllo.html
까사 밀라(Casa Mila) 1905 to 1910.  : http://www.greatbuildings.com/buildings/Casa_Mila.html
구엘 공원(Park Guell) at Montana Pelada 1900 to 1914 : http://www.greatbuildings.com/buildings/Park_Guell.html

바르셀로나의 저녁..그